광고
많이 본 뉴스
  • 삼성, 세계 최초 초고속 D램 '플...

    삼성전자가 차세대 슈퍼컴퓨터, 인공지능(AI) 기반의 초고속 데이터 분석 등에 활용이 가능한 초고속 D램 ‘플래시볼트’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

  • 2019 광주FINA 세계선수권대회 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12일부터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여수 일대에서 열리는'제18회 2019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기념우표 65만6000...

  • 커피 장인들이 인내의 시간으로 ...

    나날이 성장하는 커피 시장과 함께 커피 한 잔이라도 제대로 알고 마시려는 커피 애호가들이 늘면서, 원두의 원산지뿐 아니라 커피 가공법까지 중시되고 있다. ...

  • 함소원 진화 부부, 이혼설은 이제...

    방송인 함소원이 진화와의 이혼설에 대해 해명하며 종지부를 찍었다. 한 매체는 최근 함소원과 진화의 관계가 최근 급속도로 악화돼 결별을 결정했으며 진화가 ...

  • 불후의명곡 이상민 특집편, 육중...

    이상민 특집으로 꾸며진 '불후의 명곡'에서 육중완 밴드가 첫 우승을 차지했다. 15일 오후 방송된 KBS 2TV 주말 예능프로그램 '불후의 명곡'은 ...

천리안 뉴스는 여러분에게 꼭 필요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차가운 날씨에 노출된 목과 코, 호흡기 건강법-!

xvbhgu.jpg

 

귀근복명(歸根復命). 식물이 겨울에 최소한의 가지만 남겨둔 채 뿌리로 영양분을 보내고 내년 봄을 기다리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다.

식물이 뿌리로 영양분을 보내듯이 피부에서 가장 깊은 신장으로 에너지를 돌려보낸다.

이파리와 가지에 비유할 수 있는 피부에서는 땀이 줄어들고 소변도 잦아든다.

 

하지만 우리는 식물이 아니다.

식물과 달리 인체는 끝없이 내외부로 순환하여 항상성을 유지해야 하므로 춥다고 웅크리기만 하면 건강의 적신호가 온다.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까. 운동할 때 보온 방법은 어떤게 좋을까. 차가운 기온에 노출된 코와 목 등 호흡기 건강을 유지하며 면역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보온을 위한 옷과 목도리

추운 겨울 체온을 높이는 것은 고전적인 건강 비법이다.

인조 15년 2월 8일 청나라에 무릎을 꿇고 나서 인조는 당시의 침략 책임자 구왕에게 이렇게 부탁했다.

“자식들이 깊은 궁궐에서만 성장하였습니다. 듣건대 여러 날 동안 노숙(露宿)하여 질병이 벌써 생겼다 합니다. 청으로 가는 동안에 온돌방에서 잠을 잘 수 있게 하면 다행이겠습니다.”

 

실제로 온돌방은 청나라로 인질로 끌려가던 소현세자의 건강에 영향을 줬다.

소현세자는 압록강을 건너기 전까지 주로 민가에서 온돌에 숙박하였다.

그래서인지 만주로 넘어가기 전 소현세자의 감기 증세가 많이 좋아졌다.

그러나 3월 30일 이후 만주 땅에 들어선 소현세자는 온돌 생활을 할 수 없게 되자 한 달이 넘도록 감기에 시달렸다.

 

목은 머리와 몸통을 이어주는 중요한 부위다.

한의학적으로는 풍증과 관련되는 질환을 다스리는 곳이다.

‘황제내경’은 ‘바람은 사람을 상하게 한다’ ‘바람은 기와 하나인데 질서가 있을 때는 기가 되고 빠르고 다급하면 풍이 된다’ 등으로 경고했다.

이렇게 목은 외부 온도 변화와 내부 스트레스인 화증이 결합하면서 풍증이 생길 수 있는 중요한 곳이다.

 

목은 풍을 다스리는 풍지, 풍부, 풍문의 혈들이 둘러싸고 있다.

급격한 기온 변화는 목 주위의 풍혈을 자극해서 중풍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겨울철 갑작스러운 냉기는 목 주위의 신경 근육 혈관을 수축시켜 뇌경색이나 구안와사 등 뇌나 신경 질환의 원인이 된다.

따뜻하게 목을 감싸는 머플러나 목도리 등을 준비하여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다.

 

겨울철 온기를 보태야 할 곳 가운데 하나가 배꼽이다.

여름에 아무리 더워도 배를 이불로 덮듯이 배는 늘 차가운 곳이어서 따뜻하게 온기를 보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영조는 한기를 자주 느끼고 배가 자주 아픈 냉성 체질이었다.

체온을 보강하고자 배에 묵은 쑥으로 만든 복대를 차고 다니면서 건강관리를 하였다.

‘동의보감’은 이들 치료법의 기전과 효능을 이렇게 적고 있다.

 

“배꼽 줄은 마치 과일이 나뭇가지에 달려 있을 때 양분이 과실 꼭지를 통하는 것과 같다. 배꼽에 더운 김을 쏘여 꼭지를 튼튼하게 하는 것은 풀과 나무에 물을 주고 흙을 북돋아 주면 잘 자라는 것과 같다.”

배꼽은 자궁 속 태아에게 영양분을 보내는 유일한 통로이자 차가운 음기가 모이는 축이다.

따라서 배꼽이라는 뿌리에 온기를 보태야 가지인 팔다리가 따뜻해지고 건강해진다는 것이다.

 

중국 청대 최장수 태후 가운데 한 사람인 서태후도 건강을 위해 선택한 처방으로 배꼽 고약을 꼽았다.

녹각, 당귀, 당삼, 천초 등의 약재를 졸여 만든 ‘보원고본고’라는 고약을 항상 붙이고 다니며 배를 따뜻하게 유지한 것. 겨울철 체온이 떨어져 추위를 많이 탄다면, 먼저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게 몸 전체의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겨울나기를 위한 음식 비법

세종, 문종, 세조를 모셨던 조선 전기의 명의 전순의는 자신의 저서 ‘산가요록’에서 겨울철 혹한을 이기고 체온을 높이는 특별한 음식을 소개했다.

바로 ‘우무전과’다.

소의 족과 가죽을 삶을 때 계피 생강 후추 꿀 대추 등을 넣고 함께 끓여 만든 것이다.

젤라틴이 많이 들어 있어서 피부도 보호할 수 있는 약식이었다.

 

이 먹거리에는 구중궁궐 조선의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한 한의학적 지혜가 응축되어 있다.

계피 생강 후추 꿀 등은 모두 몸을 따뜻하게 체온을 올려주고 신진대사 활동을 돕는 식재료다.

특히 생강은 체온을 올려주는 데에 탁월한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생법에서도 속을 데우고 한기를 막아내는 음식물로 생강, 계피, 후추, 양고기 등을 복용할 것을 권했다.

 

코감기가 잦은 사람이라면 생강이 더욱 좋다.

대추를 2시간 정도 함께 끓였다가 5분 정도 남긴 채 파뿌리를 넣어서 차로 마시면 호흡기를 건강하게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기사원문

https://bit.ly/3nAi2In

자율주행,스마트공장 '5G 전용차로' 허용한 정부-! (by 천리안뉴스) 배우 '정우', 김유미와 5년째 결혼 생활은 매우 만족-! (by 천리안뉴스)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댓글 5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으로 여름휴가를 집에서 보내는 ‘홈캉스족’이 늘었다. 무더위에 지친 몸을 회복하는 시간으로 기대했지만 의외로 피...
천리안뉴스 조회 734
영화 ‘보스 베이비2’가 주말에 이어 월요일이었던 26일에도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이었다. 27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 입장권 통합 전산망예 따르...
천리안뉴스 조회 508
방송인 함소원이 진화와의 이혼설에 대해 해명하며 종지부를 찍었다. 한 매체는 최근 함소원과 진화의 관계가 최근 급속도로 악화돼 결별을 결정했으며 진화가 ...
천리안뉴스 조회 639
통신사들이 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차 등 융합 서비스에 ‘5G(5세대 이동통신) 전용차로’를 제공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정부가 5G망을 잘게 ...
천리안뉴스 조회 700
귀근복명(歸根復命). 식물이 겨울에 최소한의 가지만 남겨둔 채 뿌리로 영양분을 보내고 내년 봄을 기다리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다. 식물이...
천리안뉴스 조회 681
배우 정우가 김유미와의 결혼 생활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정우는 10일 MBC 라디오 '굿모닝FM 장성규입니다'에 출연, 결혼에 대한 한 청취자의 질문을 받...
천리안뉴스 조회 691
배우 최민식이 24년만에 안방극장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최민식 소속사 씨제스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2일 뉴스1에 “차기작으로 드라마 ‘카지노&rsq...
천리안뉴스 조회 663
CJ제일제당은 외식에서 즐기던 납작한 형태의 당면 신제품 ‘백설 대왕납작당면’을 출시, 기존 프리미엄급 당면 제품을 ‘백설 100% 국산당면&r...
천리안뉴스 조회 675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의 3개 차종 전 라인업이 가혹한 주행 환경으로 유명한 뉘르부르크링에서 성능 입증에 나선다. 25일, 현대차에 따르면 오는 26일부터 27...
천리안뉴스 조회 691
나날이 성장하는 커피 시장과 함께 커피 한 잔이라도 제대로 알고 마시려는 커피 애호가들이 늘면서, 원두의 원산지뿐 아니라 커피 가공법까지 중시되고 있다. ...
천리안뉴스 조회 682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6다음
XE Login